경영정보

고객센터

070-7122-0300

fax 0303-0111-8111
HOME > 경영정보 > Biz News

Biz News

이름 관리자 이메일 bizfocus@hotmail.com
작성일 20.10.13 조회수 891
파일첨부
제목
글로벌 기술력을 가진 "소재ㆍ부품ㆍ장비 으뜸기업" 키운다! 추천:393
 글로벌 기술력을 가진 "소재ㆍ부품ㆍ장비 으뜸기업" 키운다!

 - 10월 12일, 산업통상자원부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계획 공고 

 - 금년 20개에 이어, '24년까지 단계적으로 100개 선정ㆍ집중육성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0월 12일(월)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계획」을 공고하고, 금년 20개에 이어, '24년까지 100개의 소부장 으뜸기업을 선정하여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부장 으뜸기업"은 금년에 처음으로 시행하는 지원사업으로, 금년 4월 전면개편된 「소재ㆍ부품ㆍ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에 법적근거를 두고 있다.

 아울러, 지난 7월 "소부장 2.0 전"에서 추진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전문가 검토 등 그간 준비작업을 거쳐 사업에 착수한 것이다.

 □ 으뜸기업은 ① 소재부품장비 핵심전략기술 품목에 특화, ② 현재뿐 아니라 미래 기술잠재력과 성장잠재력 등에 중점을 두어 선정ㆍ지원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우선, 우리 주력산업과 미래 신산업분야 공급망에 필수적인 기술과 품목에 경쟁력과 잠재력을 가진 기업을 선정한다. 

 -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자전기,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100대 소부장 핵심분야 기술에 우선순위를 두고 선정할 방침이며,

 현재의 매출, 재무지표 등 뿐 아니라, 향후 R&D 투자, 기술과 인적역량, 성장가능성, 국제협력, 네트워크 성장성 등 미래 잠재력을 전문가 실사와 인터뷰 등을 통해 심층점검한다.

 아울러, 미래 제조업의 중추가 될 중소ㆍ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선정하되, 기업규모에 대한 구분은 없도록 할 방침이다.

 □ 으뜸기업 선정절차는 10.12일부터 11.20일까지 총 40일간의 사업공고를 거치고, 서면 - 심층 - 종합의 3단계 평가로 구성된다. 

  * 10월 14일 온라인 사업설명회 실시, 녹화영상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공식 유튜브채널(오-케이트(Oh-keit))에 게시하며 접수마감일까지 신청기업이 시청 가능 

 1단계 서면평가는 기본적인 재무지표 여건과 성장전략 및 기술개발역량 등을 정량 위주로 평가하여 일차적으로 선별과정을 거칠 예정이며, 

 2단계 심층평가는 현장실사를 포함해 발표평가, 경영진 인터뷰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역량, 추진의지 등 정성적 성장전략을 심층 분석한다.

 마지막 종합평가는 1, 2단계 평가결과와 핵심전략기술의 시급성, 파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평가를 통과한 기업은 관계부처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종 선정한다.
 

<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절차 >

공고

(산업부)

신청접수

(KEIT)

평가위원회(KEIT)

관계부처

의견수렴

·

최종선정

(산업부)

서면평가

심층평가

(현장실사 및 발표평가)

종합평가

자격요건 및 기본역량 심사

현장확인 + 발표평가

정책성, 시급성 전략성 등 종합평가

10.12

~11.20

11월∼ 12월 중

12월 중

 

 한편, 핵심전략기술 분야에 특화된 기업을 선정하는 것인 만큼, 관련기업에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으뜸기업 신청전에 핵심전략기술 사전확인 절차를 제공할 예정이다. 

 * 핵심전략기술 확인 신청기간 : 2020. 10. 12(월) ~ 10. 22(목) 18:00까지

 * 사업설명회 녹화영상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공식 유튜브채널(Oh-keit)에 게시

 * 문의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전략기술팀(Tel : 053-718-8487, E-mail : armong@keit.re.kr)

□ 으뜸기업은 약 3개월 가량의 평가기간을 거쳐 선정될 예정이며, 글로벌 Top-Tier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으로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범부처 차원에서 100여개 가용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집중 지원한다. 

 - 특히, 연간 최대 50억 규모의 R&D 지원을 통해 자율방식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기술이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수요기업과의 양산 테스트베드, 소부장 성장지원펀드(4,000억원)를 우선 지원한다. 

주요지원프로그램

 아울러, 으뜸기업으로 자부심을 높이고, 인지도 제고를 위해 엠블렘을 만들어 홍보효과를 제고하는 한편, 수출 마케팅, 온라인 전시관 제공 등 지원도 추진한다. 

으뜸기업 로고

 으뜸기업의 현장애로에 대해서도 "소부장 수급대응센터"를 통해 조속히 해소하고, 범부처 경쟁력강화위원회를 통해 규제특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 및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빨라지고, 미래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은 특화된 기술력과 의지를 가진 기업의 역할이 핵심" 이라고 말하고,

 "이번 으뜸기업 선정을 시작으로 앞으로 미래산업 밸류체인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나아가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강력하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음

 ※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이전글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 사업 한 번에 조회ㆍ신청하세요
다음글 「한ㆍ일 기업인 특별입국절차」 10.8(목)부터 시행